처음 만난 고양이와 친해지는 방법

고양이는 의심이 많은 동물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친해지기는 어렵지만 방법이 있습니다. 인사하는 방법부터 배워야 합니다. 친해지면 고양이가 먼저 다가옵니다. 소심하게 조금씩 다가오죠. 더 빠르게 친해지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길고양이

처음 만난 고양이와 빨리 친해지는 방법

처음 만난 고양이와 빠르게 친해지려면 인사하는 방법부터 배워야 합니다. 인사하면서 고양이에게 적이 아닌 아군임을 알려줘야 합니다. 당신을 해치는 존재가 아니다 라는 것을 일깨워야 합니다.

냄새를 맡게 해준다(소지품을 건넨다)

동물들은 인간보다 냄새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상대를 냄새로 파악하게 됩니다. 인간에게서 나쁜 냄새가 나지 않는 다면 일단 합격입니다.

체취가 고양이에게 거부감이 없다면 사람이 옆에 지나가도 피하지 않습니다. 적당한 거리를 두고 경계만 하게 될뿐이죠

체취가 오래 베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손수건이나 안경이 제일 좋습니다. 없다면 옷이 되겠죠. 고양이가 마음에 들어한다면 고양이도 그 물건에 얼굴을 비비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좋다는 것이죠.

눈을 천천히 깜빡인다

고양이에게 눈을 천천히 깜빡이면서 인사하는 것이 아군임을 증명해주는 행동입니다. 자신을 공격할지도 모르는 낯선 사람이 천천히 눈을 깜빡인다면 공격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받아 들이게 됩니다. 신뢰를 주는 행동이죠

한눈 팔 수도 있는 상황에는 눈도 깜빡이지 않을테니까요. 눈을 천천히 깜빡인다는 것은 고양이에게 좋은 의미로 다가옵니다.

손가락으로 긁어준다

위의 행동들이 모두 성공했다면 고양이는 이제 당신을 피하지 않을 겁니다. 손가락을 천천히 뻗어 고양이의 볼이나 턱을 긁어줍니다.

너무 대담하게 하면 고양이는 놀라서 다시 초기화가 되니까 소심하게 긁어줍니다. 고양이가 원하면 얼굴을 들이댈 것이고 아니면 그 자리에 그대로 서 있을겁니다.

결과적으로

고양이는 멀리서 지켜보고 관찰하고 난 후에 나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존재구나 라는 것을 느끼고 나서야 다가옵니다. 무조건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나는 친해지고 싶은데 오고가며 간식도 많이 주고 인사도 하는데 왜 다가오지 않지? 라는 의문점이 들어도 더 기다려야 합니다. 고양이가 먼저 다가오길 기다려야해요.

유튜브에서 길고양이를 입양해 키우는 사람들도 단 한번에 이루어지진 않습니다. 길고양이에게는 더욱 경계심이 심하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고양이에게 친근함을 표현해야 합니다.